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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이펙티브 자바 3) 22.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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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페이스의 역할
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. 달리 말해,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게 얘기해주는 것이다.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.
상수 인터페이스
위의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
가 존재한다. 상수 인터페이스란 메서드 없이,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.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
}
상수 인터페이스 안티 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
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이다. 더 심하게는 클라이언트 코드가 내부 구현에 해당하는 이 상수에 종속되게 한다. 그래서 다음 릴리즈에서 이 상수들을 더 이상 쓰지 않게 되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어야 한다.
상수 인터페이스를 대신할 선택지
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는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. 박싱 클래스인 Integer, Double이 갖는 MAX_VALUE와 MIN_VALUE 상수가 이런 예다.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가 적합한 상수라면 Enum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된다. 그것도 아니라면, 인스턴스 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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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hysicalConstants의 유틸리티 클래스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 private PhysicalConstants() {}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 // 볼츠만 상수 (J/K)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 // 전자 질량 (kg)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0-31; }
정리
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.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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